대략적인 큰 설계도 끝났고 본격적으로 세부적인 내용을 진행중에..
아무래도 데이터베이스가 있어야 맵 정보나 몬스터 정보 등을 정리할수도 있고
추가로 로그라이크라고 해도 새로하기/불러오기 기능은 지원해야했기에
그리고 추가로 ‘강종컨’을 막기위해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해서 저장/로드 기능도 구현하기로 했다

우선 카페에서 대략적인 디비 구조를 짜고 구조에 맞게 ERD를 그려서 진행하기로 했다
아무래도 개발 하면서 언제든지 DB구조를 보면서 작업을 하기때문에 설계도를 그려두는건 여러모로 장점이 많다
평소엔 애용하던 사이트가 있었는데..
AQueryTool
{{source.erd_info.erd_name + '(Ver ' + erdVersion + ', ' + source.erd_info.db_type + ')'}}
aquerytool.com
사실 전회사에서도 따로 ERD를 관리하지 않아서 개인적으로 aquarytool사이트에 정리해서 이미지로 뽑아서
사용했었는데, 유료화 되면서 해당 사이트로 전부 백업했던 일이 있었다
그게 생각나서 이번에는 ERD cloud사이트를 이용하기로 했다
회원가입 후.. 우측에 나오는 약간 부담스러운 광고를 애써 무시하며
미리 짜둔 구조대로 데이터베이스 ERD를 작성했다

아쉽게도 foreign key 설정이 귀찮게 되어있었는데, 그닥 직관적이지 않아서 조금 불만이 있었지만
한눈에 보기 쉽다는 점은 장점으로 보인다
테이블은 최대한 간단하게 구상했다
크게 플레이어와 맵 두가지가 중심이 되서
맵에는 몬스터와 상자가, 상자에는 유물이나 장비템이 있도록 해두었고
플레이어는 장비를 소유하도록 했다
각각 세부 스텟은 일단 몽땅 때려박았는데, 이후 기획에 따라서 미사용 테이블은 삭제하는 식으로 정리할거다
최대한 러프하게!를 목표로 작성했다고 보면된다
*해당 포스트는 로지텍k380키보드를 사용해서 작성했다
원래는 아이패드 하나 들고 카페에서 펜으로 끄적끄적했었는데
간단한 아이디어 스케치 정도로는 충분했지만 본격적인 텍스트 입력할게 많아지자 손이 아파서
매직키보드를 사려다가.. 가성비를 생각해서 블루투스 키보드로 정했다
생각보다 더 마음에 들어서 포스팅정도는 기분전환겸 카페에서 작성하는것도 좋을꺼같다
(이미지 첨부가 안되는게 아쉽지만)
참고로 ERD작성도 카페에서 진행해봤다
집에서 하는게 마우스도 있고 시간적인 효율도 좋지만.. 약간 노가다?작업은 집에서 하게되면 딴짓을 하게되서
단순 업무작업은 잠도 깰겸 카페 나와서 진행했다
이제 다음작업은 더미데이터를 두고 쿼리문 작성을 진행하고
데이터베이스 기반으로 맵생성, 아이템생성 등을 통해 기본적인 시스템을 구현할 예정이다
추가로..
전투시스템을 간단하게 짜보고있다
일단 단순한 탄막슈팅액션게임이므로
투사체의 발사와 피격, 그리고 벽에 충돌하거나
몬스터와 충돌, 타격, 피격, 그리고 플레이어의 피격 등등 관련 처리 작업을 병행중이다
생각보다 처리가 까다로워서.. 플레이어와 몬스터가 비벼지거나 벽에 밀리거나 넉백으로 밀어버리면 벽을 뚫거나..
생각해보니 유니티를 활용해서 물리적인 충돌 처리를 다뤄본적이 없기때문에
collision과 trigger의 차이도 잘 모르다보니 여러가지로 구현이 까다로웠다..
투사체 탄막에 대한것도 고민이 많이되지만.. 하다보면 되겠지! 라고 생각한다
'유니티 > 실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게임 개발일지 - 제목미정 - 5 - 타일맵 (0) | 2022.05.04 |
---|---|
게임 개발일지 - 제목미정 - 4 - 맵툴 수정 (2) | 2022.05.01 |
게임 개발일지 - 제목미정 - 2 - 컨텐츠 (0) | 2022.04.27 |
게임 개발일지 - 제목미정 - 1 - 시스템 (2) | 2022.04.27 |
게임 개발일지 - 제목미정 - 0 - 무엇을 만들까? (0) | 2022.04.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