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실습

모바일 러닝게임 만들기 - 6 _ 사운드도 넣었다!

파란색까마귀 2022. 2. 13. 22:53

2016. 3. 20. 22:41

https://blog.naver.com/nagne2011/220660470756

 

 

 

메인화면도 만들었..

 

아 이게 아니군

 

 

 

메인화면도 만들었다!!

 

NGUI에 기본적으로 탑제된 UI효과 스크립트를 적용했기때문에 맨위 스샷처럼 나왔다

 

게임을 시작하면, 메인화면과 버튼이 0에서 쭉 증가한다 뿅

 

 

에셋스토어에서 배경음악도 그럴듯한걸로 찾아넣고,

점프와 게임오버 사운드도 넣었다

 

 

..문제는 void Awake()의 DontDestroyOnLoad (gameObject); 가 동작을 안한다는것..!

 

메인화면에서 시작되는 BGM이 플레이화면에서도 계속 동작하는건 확인했으나,

점프 사운드등을 받아오려고 했지만 NULL값 있다고 계속 화를낸다

 

 

오늘 자기전에 사운드를 마무리하면 될꺼같다

 

 

이제 어느덧 끝이 보이기 시작한다

 

남은작업목록을 한번 정리해보자

 

1. 게임내 버튼 활성화

2. 게임오버 옵션 설정

3. 게임 밸런스 조절

4. 파일정리

5. 아이콘 생성 및 빌드

 

1번 버튼등은 약간의 노력이 필요할것 같고,

2번 게임오버시 점수 표시되는게 조금 난해하다

3번의 경우엔 시간과 플레이가 답일꺼같다

나머지는 정리하는거니까 금방 하겠지뭐..

 

막상 만들고 나니까 아쉬웠던점이나 부족한점이 자주 보이다보니 의욕도 조금 떨어지는게 사실이다,

 

 

 

 

예전에,

 

한창 소설쓰는거에 재미를 붙여서 온갖 이야기들로 공책을 빽뺵히 채웠던 흑역사시절이 있었다

(지금도 찾아보면 블로그 어느 한구석에...)

 

그런데 그때 썼던 글들을 다시보면 항상 용두사미요 흐지부지되기 일수였다

 

쓰다보니 왠지 허접하고, 맘에안들고 다시만들고싶은 생각이 스멀스멀 올라오는거였다

너무 별로다, 이런 졸작을 쓸 필요가 있을까 

뭐 이런생각에 쓰다가 말고 쓰다가 말고 했던게 대부분이다

처음엔 너무 반짝 타오르고 꺼지는것 때문에 나만 그런가 하며 자책도 많이 했었는데,

 

어느날 우연히 자동차 디자이너가 하는 이야기를 들었다

그사람도 역시 나처럼 용두사미에 흐지부지파 였다

멋지게 구상한뒤에 종이에 옮겨그리다 보면, 점점 완성해갈수록 지루하고, 재미없어지고

너무 못나보여서 항상 그가 그린 자동차는 앞부분만 있었다고 한다

 

그렇게 완성된 자동차는 한장도 못 그리고 슬럼프에 빠져있었는데

아무런 계기도, 생각도 대단한 영감같은것도 없이 아주 단순하게 그 슬럼프를 빠져나왔다고 한다

 

해답은 역시나 별거 아니었다 

 

그냥 그리는거

단지 그거뿐이었다

 

마음에 안들어도, 별로인것 같아도 그냥 그린다는거였다

그렇게 한장 두장 앞뒤 전부 그려진 완성된 자동차 그림이 쌓이다보니

그리기 싫었던 뒷부분을 어떻게 해야 잘 그려지는지 알게됬고

지난번에 그렸던 그림의 아쉬운점을 아주 명확하게 알게되서 다음에 그릴땐 그 부분을 보완해서 그렸다고 한다

 

그냥 하는거

그냥 하면 되는거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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