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

용어정리 - 루멘

파란색까마귀 2022. 9. 12. 18:25

루멘 글로벌 일루미네이션 & 리플렉션

루멘은 가시광선의 총량을 나타내는 광선속의 SI단위다

즉, 광원이 내보내는 빛의 양이다

칸델라, 룩스, 루멘은 각각 광도, 조도 , 광속으로 정의되는데

lm = cd * sr

즉, 1스테라디안 당 1칸델라의 광도일때 1루멘이 되고

1루멘의 광속이 1미터 떨어진 지점의 1제곱미터의 면적을 비추고 있을때의 조도를 1룩스라고 한다

즉, 룩스(lux)는 일정거리 면에 비춰지는 빛의 강도며

루멘은 특정 공간안의 빛의 양으로 이해할 수 있다

기본적인 용어는 그렇고..

언리얼에서는 '루멘 라이팅'이라는 용어로 사용한다

실시간으로 바뀌는 빛의 환경을 조절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써

루멘을 이용하면 가상공간에서 시간과 계절에 따라 변하는 빛의 흐름을 그대로 반영할 수 있다

루멘은 다이내믹 디퓨즈 간접광을 솔브합니다. 예를 들어 표면에서 디퓨즈, 바운스되는 라이트는 해당 표면의 색을 띄고 주변 표면에 색이 들어간 라이트를 반사합니다. 이 이펙트를 컬러 블리딩이라고 합니다. 씬의 메시도 간접광을 차단하며 간접 섀도를 생성합니다.

최종수집(Final Gather)

광원의 성질에따라 광원에서 뿌려진 '빛 입자'는 오브젝트의 표면각도에 맞춰 반사되어 카메라로 들어오며 계산되지만

각도에따라 카메라로 돌아오지 않는 오브젝트들은 계산에 낭비가된다

그래서 카메라에서 광선을 발사하여 역으로 광원을 추적하여 낭비되는 연산을 줄이는 기술

이미시브 머테리얼

루멘의 최종 수집을 통해 추가 퍼포먼스 비용 없이 라이트를 전파합니다. 그러나 이미시브 영역이 노이즈 아티팩트를 유발하지 않으면서 작고 밝아지는 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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