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실습

바인딩오브아이작 만들기 - 그리드맵 생성 - 0

파란색까마귀 2022. 4. 17. 19:48

 

 

 

유명 탑뷰 로그라이크 슈팅?게임 바인딩오브아이작이다

랜덤으로 생성되는 방과 각 방마다 출현하는 몬스터등을 물리치며 계속해서 층을 내려가는게 목표다

다양한 아이템을 활용할 수 있고 매번 달라지는 로그라이크와 해금시스템을 적절히 사용해서

'매번 재미있는' 스타일로 플레이할 수 있다

 

해당 게임에서 특히 주목할만한게 그리드 형식의 랜덤 맵과

각 맵을 4가지 방향으로 이동하는 방 시스템이다

 

위 영상을 보면 몇가지 미리 약속된 알고리즘에 따라 일정갯수의 맵을 생성하고

맵 생성이 완료되면 해당 맵에 맞춰 방을 배치하고 문 오브젝트를 위치해주고

이동 모션등을 넣어줬다

 

 

 

 

흔한 맵 배치 방식이라 의외로 자료가 많을줄 알았는데..

검색 방법이 잘못된건지 (그리드 맵.. 으로 찾으니 안나왔다)

딱 맘에드는 강좌가 없어서 여기저기 정보를 주워모아서 만들었다

 

기본적인 골자는

1. x,y좌표를 사용한 Vector2로 된 배치

2. 각 맵에 '상하좌우'등 각각의 8개 종류의 '진행방향' 배치를 통해 임의로 뻗어나가도록 구성

3. 근처에 두개 이상의 방이 없는 조건을 추가해서 맵이 너무 뭉쳐지지 않도록 구성

(바로 위 영상에선 3번 조건이 빠져있다)

 

세가지 정도의 알고리즘을 통해 돌아가고

맵 배치가 완료됬을때 해당 매치에 맞게 방을 배치하고 문을 연결해주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728x90